경계의 단장 낮추었던 것은 사실, "앞으로 사사로운 인연을 완전히 끊고 살겠다"

4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서 대국민 담화를 가졌다. (출처=JTBC뉴스 캡쳐)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4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검찰 조사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등 핵심 인물들이 구속되면서 박 대통령의 하야와 검찰 조사를 요구하는 국민 정서를 무조건 회피할 수 없다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여 이날 대국민 담화를 가졌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에 들어온 이후, 혹여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는 않을까 염려하여 가족간의 교류마저 끊고 외롭게 지내왔다"며 오랜 인연을 갖고 있던 최순실 씨로부터 도움을 받고 왕래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스스로 경계의 단장을 낮추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개인적 인연을 믿고 제대로 살피지 못한 나머지 주변 사람들에게 엄격하지 못한 결과"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말은 최 씨와의 관계와 최 씨로 인한 비리를 인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 대통령은 최 씨와의 구체적인 관계 및 사건들에 대해 직접적으로 밝히지 못하는 이유는 "공정한 수사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염려되어"라고 전했으며 기회가될 때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