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 4시30분까지 최종 시한 통보..이원종 비서실장 통해 불출석 의사 밝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정진석(오른쪽) 새누리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불출석 통보와 관련 회동한 뒤 국정감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 이창환 기자] 국회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우병우 민정수석이 끝내 불출석한 가운데 더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동행명령장 발부보다는 여야 합의로 고발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21일 밝혔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하면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 합의와 의결로 우 민정수석을 고발하는데 사실상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여야 교섭단체 대표 회동에서 민정수석의 불출석에 대해 강한 문제 의식을 공유하고 국회법에 따라 후속 조치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국회법에 따라 정당한 사유 없이 출석하지 않았을 때에는 고발해야 한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 말처럼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3당 원내대표 간 논의가 있었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국감을 계속 진행하되, 반드시 이 점에 대해서 고발을 비롯한 여러 책임을 묻는 조치들이 뒤따를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우 원대대표는 '국민의당도 동의한 것이냐'는 질문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동행명령장 발부에 더 노력해야되는 것 아니냐고 했으나 이 문제 취지가 불출석이기 때문에 고발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비서실 국정감사를 앞두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정감사에 불참할 경우 동행명령서를 발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