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재단 불법으로 재벌에게 800억원 갈취해 세웠다” 비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한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 윤대우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비서실 국정감사를 앞두고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정감사에 불참할 경우 동행명령서를 발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이 같이 말하고 "운영위원장인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정치적·인격적인 면을 봤을 때도 반드시 (동행명령권을)의결해줄 것이라 믿고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진석 원내대표가 제일 먼저 우 수석의 운영위 출석을 주장했다"며 "우 수석의 자발적 출석, 혹은 동행명령 발부에 의한 국회 출석을 촉구한다"고 역설했다.

박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비선실세'로 알려진 최순실 씨와 미르-K재단 관련된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과 관련 "유체이탈 화법을 이용해 합리화 시키는 것"이라 지적했다.

이어 "두 재단은 시작부터 불법으로 재벌에게 800여억원을 갈취해 세웠다"며 "불법으로 갈취한 돈을 좋은 목적으로 썼다해서 합리화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은 '미르·K 재단은 물론 최순실·정유라 모녀를 철저히 조사해 밝히겠다', '우 수석은 반드시 국회에 출석키겠다'라 말씀하셔야 옳은 것"이라 꼬집었다.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우 수석은 이날 국감에서 기관 증인에 포함됐지만 지난 19일 정진석 운영위원장 앞으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이에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야당은 국감 증인 출석을 강제할 수 있는 동행명령권을 의결하기로 합의, 우병우 수석의 출석을 압박 중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