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 업계 후폭풍 시달릴 것 vs 공격적 프로모션으로 오히려 판매 성장 가능

▲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가 발생한 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한국닛산이 같은 사건을 일으키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닛산 캐시카이 모델 전면부 (출처=한국닛산)

[소비자경제=정명섭 기자]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태가 발생한 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아 한국닛산이 같은 사건을 일으키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일본차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꺾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폭스바겐 사태 발생 이후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했고, 배출가스 조작이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가지 않는 사안이라 한국닛산으로서는 큰 타격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환경부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닛산의 디젤차 ‘캐시카이’에 대해 배기가스 규제를 불법으로 조작했다며 과징금 3억3000만원을 부과하고 한국닛산 사장을 형사 고발한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캐시카이 판매 중지와 이미 판매된 814대의 리콜 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캐시카이는 지난달 말까지 3102대가 판매된 차량으로, 올해 4월까지는 504대가 판매돼 한국닛산 전체 차량 판매량(1816대)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2.46%로 10위권 정도다.

환경부는 그간 독일의 자동차업체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발각을 계기로 다른 디젤 자동차에 대해서도 엔진 성능 시험을 이어왔다. 환경부에 따르면 캐시카이 차량은 엔진 흡기온도 35도 이하에서만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작동하도록 조작됐다. 다른 차량은 45~60도로 설정한 것과 대조된다.

그러나 한국닛산은 법과 규정을 준수하고 그보다 더 엄격한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조작을 부인하고 있다.

환경부 교통환경과 관계자는 “캐시카이의 경우 서울 시내에서 어느 정도만 차를 몰고 다니면 배출가스가 기준치 이상으로 나오게 된다. 이는 폭스바겐 사태 때와 다를 바 없다”며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임의 설정 조작을 하면 현재 법령으로 충분히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한국닛산 차량의 배출가스 조작이 밝혀지면서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 브랜드의 점유율이 급격히 악화될 것이란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닛산 사태가 터지기 전까지 일본 완성차의 국내 판매량은 증가세였다.

수입차 업계에 따르면 배출가스 조작 사태 전인 4월 도요타와 혼다, 닛산 등 일본 완성차 업체의 국내 판매량은 2717대로, 전년 동기 대비 20.5% 증가했다. 올해 누적 판매량도 9832대를 기록하며 7%의 성장세를 보였다.

수입차 업체 관계자는 “배기가스 조작 파문으로 일본 자동차 업체뿐만 아니라 업계 전반의 신뢰도 하락과 함께 비판의 목소리도 일부 제기되고 있다”며 “문제가 된 기업들은 판매부진 등의 후폭풍에 휘말릴 위험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한편에선 지난해 폭스바겐 사태 당시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했던 사례를 빗대며 큰 타격이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난 이후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높은 할인율과 다양한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은 소비자들의 구미를 당겨 지난해 11월에 4517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해 10월 판매량이 947대였던 것에 비해 큰 폭 상승한 것이다.

다른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닛산이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이 확산되면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브랜드 이미지 추락으로 이어질 것으로 많은 이들이 예상하지만 폭스바겐 사태와 같이 엄청난 타격이 되지 않을 수 있다”며 “연비를 좋게 하기 위해 배출가스를 조작해 환경에 주는 영향을 제외하고는 소비자들이 직접적으로 당장의 피해는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명섭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