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담여행사 재지정 심사 대상 중 40% 무더기 퇴출

▲ 불합리한 저가 단체관광을 근절하기 위해 ‘부실’ 중국 전담여행사 68곳이 퇴출됐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서예원 기자] ‘부실’ 중국 전담여행사 68곳이 무더기 퇴출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중국 전담여행사 재지정 심사 대상 가운데 40%인 68곳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 퇴출을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심사는 중국 전담여행사 209곳 중 전담 지정 2년이 지난 170개 업체를 대상으로 관광객 유치 성과와 재정 건전성, 법·제도 준수 여부, 관광산업 기여도, 행정처분 이력 등을 평가해 진행했다.

문체부는 지난 8일 ‘중국 단체관광 시장 개선 대책’을 발표한 이후 시행된 첫 후속조치로 이번 심사를 시행했으며 이는 불합리한 저가 단체관광을 근절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퇴출된 68개 업체 중 27곳은 가격 합리성이 낮았고, 16곳은 관광통역안내사와 표준약관계약서를 체결하지 않았다. 행정처분에 따른 감점을 6점 이상 받은 업체는 14곳이었고, 최근 1년간 단체관광객을 100명 미만으로 유치한 업체는 6곳이었다.

중국 전담여행사 자격을 자진 반납한 5개 업체는 5개사다.

문체부는 이번 갱신 심사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체관광 시장의 위축을 해소하기 위해 28일 전담여행사를 새로 지정한다.

아울러 올 하반기 중국에서 개최되는 ‘한·중·일 관광장관회의’에서 ‘한중 관광품질 제고 및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공동 관리감독’(가칭) 협약 체결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품격 있는 단체관광 시장 조성과 다양한 개별관광객 관광콘텐츠 개발이 목표”라며 “참신하고 경쟁력 있는 여행업체들의 전담여행사 신규 진입을 확대해 단체관광 상품의 품질 향상을 유도하고 다양한 테마 상품을 개발해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예원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