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정명섭 기자] 지난 6일 국토교통부가 사업 초기부터 난항을 겪어왔던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 사업의 기본계획안을 마침내 확정해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들 의원에 따르면 복선전철 기본계획안에는 호계사거리역, 북수원역뿐만 아니라 논란의 중심이었던 흥덕역, 동탄 능동역 등이 반영됐다. 2011년 사업의 예비타당성 검토를 시작으로 약 5년 만에 나타난 가시적인 성과다.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사업은 경기도 서남부지역인 안양과 수원, 화성 등에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대중교통 확충을 위해 추진되는 2조9000억 규모의 사업이다. 그동안 복선전철 사업은 각 지역별로 신설될 역을 유치하기 위한 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요구로 사업에 차질을 빚어왔다. 특히 복선전철 사업과 노선이 중복된다는 이유로 ‘동탄1호선’ 사업이 무산되면서 지역 갈등은 깊어져 갔다.

수원 광교에서 오산역으로 향하는 동탄1호선에 포함될 예정이었던 용인 흥덕지구는 인덕원선의 노선변경을 요구했고, 이로 인해 노선을 빼앗길 위기에 있었던 수원 영통지역 주민들은 원안대로 사업이 진행하라고 나섰다.

지역 주민과 지자체뿐만 아니라 내년 총선을 앞둔 지역 국회의원까지 정부를 압박하고 나서며 사업 차질이 장기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국토부는 기존에 복선전철 기본계획안을 8월에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계속되는 지역 민원으로 9월을 넘겨 이달에야 비로소 계획을 확정지었다. 계획이 당초보다 두 달이나 늦어지면서 그만큼 지역 갈등의 시간도 길어졌다.

이 기간에 흥덕지구 주민들은 1만여명의 서명을 담은 청원서를 작성해 관련 정부기관을 방문했고, 이에 맞서 영통 주민들도 원안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걸고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역 신설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주목도가 높은 사안이다. 역세권이라는 이유로 지역에 프리미엄이 붙는 등 가계경제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지자체와 의원들이 나서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토부는 복선전철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에 대해 이렇다할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 ‘여러 사안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는 불투명한 답변만을 반복했고, 구체적인 시기에 대한 언급도 하지 않아 지역주민들을 더 답답하게 했다.

실제로 동탄에 거주하고 있다고 밝힌 한 주민은 본지에 직접 전화를 걸어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묻기도 했다. 국토부가 이해당사자들의 답답함에 응답하지 않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 대목이다.

국토부는 10월 중순께 지역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11월에는 기본계획을 고시, 공사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12월에는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복잡하게 얽힌 이해관계의 실타래를 풀고 어렵게 기본계획안이 마련된 만큼 이제는 차질 없이 사업이 진행되길 기대한다. 설령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국민과의 ‘소통’은 간과하지 않길 바란다.

 

정명섭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