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김정훈 기자] 올 초 고객 정보 1억건 유출로 물의를 일으켰던 카드 3사(KB국민·롯데·NH농협카드)의 ‘소극적인 자숙기간’이 마무리 되고 있다.

정보유출 이후 카드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무료로 제공했던 문자알림(SMS) 서비스를 KB와 롯데카드가 내년부터 다시 유료화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는 SMS서비스를 이달 말 종료한다는 안내문을 최근 고객들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는 내년 1월 카드 사용분부터 SMS 서비스를 월 300원의 유료 서비스로 전환하게 된다.
물론 농협카드 역시 이에 뒤질세라 내년 2~3월쯤 알림서비스의 유료화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카드 3사의 문자알림 서비스 유료화 발표가 너무 빠른 조치라고 지적한다.  물론, 문자알림서비스 무료화가 카드3사의 궁여지책이라는 점, 정보유출로 들끓어오른 국민들의 분노를 삭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행한 조치라 해도 이번 유료화 결정은 너무 이른감이 있다.

심지어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던 문자알림서비스도 사실은 100% 무료라고 볼 수도 없다. 지난 3월 금융당국은 당초 카드사 문자서비스를 완전히 무료화 하겠다고 했으나 비용 부담이 크다는 카드사들 반발에 포인트 결제 방식을 활용하는 것으로 한 발자국 물러선 바 있다.

사실상 소비자들은 문자알림서비스를 무료가 아닌 자신들이 축적한 포인트로 결제를 한 셈이다.

또한 이번 유료화결정 이후 현재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SMS 서비스를 제공받지 않으려면 고객센터나 인터넷을 통해 계약을 해지해야 한다.

이말은 즉, 소비자가 직접 해지하지 않으면 본인도 모르게 매달 300원의 결제금액이 빠져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물론 카드사들이 소비자들을 시쳇말로 ‘호갱’(호구와 고객님을 합성한 말로 어수룩한 고객을 뜻하는 은어)으로 본 게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이번 유료화결정으로 카드업체들이 고객들을 여전히 봉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 다시 한번 증명됐다.

아쉬운 것은 유료화 진행과정이 고객의 의견을 묻고 점진적으로 추진됐으면 어땠을까하는 대목이다.

정보유출이나 금융사고 후 금융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해당 경영진에 대한 문책이나 책임자 색출이 다가 아니다. 계속 반복되는 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며, 고객들을 위한 진정성 있는 대책이다.

하지만 카드사들은 비용만 따지면서 근본적인 고객정보 유출 방지 대책을 세우는 데는 소극적이다. 또한 경영실적 악화를 소비자에게 전가해 피해를 메꾸려 하고 있다. 증세 없이 복지를 이루겠다던 박근혜정부와 크게 다를 게 없는 지금의 카드사들의 행태는 한숨이 절로 나올 뿐이다.

너무나도 빨랐던 카드사들의 알림서비스 유료화 결정. 개인정보유출 당시 카드사들의 신속한 대응책도 이렇게 빨랐다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김정훈 기자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