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밸리, 사람 중심의 최첨단 산업도시를 꿈꾸다

▲ 인명진 (사)녹색산업도시추진협회 이사장

[소비자경제=박우현 기자] 인명진 이사장을 중심으로 500여 기업인과 800여 회원이 가입한 (사)녹색산업도시추진협회가 G밸리의 건강한 발전을 위한 노력에 매진하고 있다.

인 이사장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만든 산업화와 민주화,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역사성과 상징성을 지닌 대표적 공간이 바로 1990년대까지 ‘구로공단’이라 불렸던 지금의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다”라는 말로 G밸리의 역사성을 강조했다.

현재 G밸리에는 풀어야 할 숙제들이 산적해 있다. 인 이사장은 “현재 G밸리의 문제는 과거 구로공단 시절보다 기업 활동을 위한 인프라가 오히려 부족하다는 점”이라며, 대표적인 문제로 수출의 다리 주변 교통체증을 꼽았다.

“현재 2, 3단지를 가로지르는 경부선(국철)으로 인해 단지를 잇는 유일한 통로는 ‘수출의 다리’ 뿐임에도 불구하고, 단지 내부를 오가는 차량 뿐 아니라 광명과 서부간선도로를 드나드는 차량으로 인해 수출의 다리는 출퇴근 시간은 물론 일과시간에도 극심한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인 이사장의 설명이었다.

▲ 가산디지털단지역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협회 출범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단지 내 기업인과 근로자, 금천구청 관계자들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수출의 다리 주변 교통문제 해결을 G밸리 발전을 위한 최우선 추진사업으로 선정, 시민운동의 일환으로 ‘수출의 다리 정체 해소를 위한 지하차도 건설 촉구 서명운동’을 전개하기에 이르렀고, 그 결과 두 달 만에 5만 6871명의 동참을 이끌어냈다. 결국 지난해 서울시지방재정투융자심사에서 ‘디지털3길 ~ 두산길 간’ 지하차도 건설 사업이 통과된 것은 이런 시민운동의 성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협회는 지난 2011년 11월 금천구청,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함께 ‘제1회 G밸리 발전대토론회’를 개최하고 ‘G밸리 발전을 위한 민·공·관 상호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해 4월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한 ‘제1회 G밸리 청책희망 콘서트’를 개최해 G밸리 발전을 위한 여러 의견들을 수렴했다. 이에 대한 결과로 협회를 비롯해 서울디지털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서울시와 구로구, 금천구, 산단공 등 지자체 및 기관으로 구성된 ‘G밸리 발전협의회’가 출범할 수 있었다.

협의회는 G밸리 발전 방안을 민·관·공이 함께 협의·결정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거버넌스 모델로 손꼽힌다. 인 이사장은 “이런 형태의 협의체 운영이 처음이라 아직은 서툴고, 대부분의 사업들도 논의 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앞으로 각 기관 실무책임자들의 협의를 통해 논의 중인 사업들에 대한 계획이 보완되고 나면 원만히 추진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 과거 G밸리 내 벌집촌 모습
협회는 지난해 4월 금천구청에서 서울시로부터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가산디지털단지역(2단지 쪽) 부근에 있는 벌집을 매입했다. 이는 구로공단역사기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현대사를 상징하는 산업화와 민주화를 기념할 수 있는 건물과 거리를 G밸리 일대에 조성하기 위한 행보였다.

인 이사장은 “옛 모습이 남아 있는 벌집을 구입해 복원하는 것이며, 앞으로도 옛날 모습이 남아 있는 공장과 기숙사 등을 확보해 복원하고, 역사적 의미를 부여할만한 장소에 기념비 등 각종 조형물을 설치해 첨단 디지털기법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작업을 할 것”임을 밝혔다.

인 이사장은 “앞으로 G밸리를 ‘꿈과 희망이 넘쳐나는 녹색산업도시’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G-Valley 발전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각 주체들이 더욱 마음을 열고 머리를 맞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G밸리의 일차적 관리와 지원의 책임을 맡고 있는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서울시와 관할 구청(구로,금천)에 “G밸리 발전에 필요한 사업계획과 그에 따른 적합한 예산과 공간을 확보하고, 필요한 각종 제도를 정비하는 일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주기 바란다”고 역설했다.

인터뷰 말미에 인 이사장은 “입주 기업이 지속성장이 가능한 사업 추진이 이뤄지도록 전문성을 발휘함과 동시에 단지 전체의 발전 문제에도 좀 더 관심을 가지길 바라는 것은 궁극적으로 G밸리 발전의 주체가 기업과 그 종사자들임을 자각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입주기업에게도 당부의 말을 잊지 않았다. G밸리가 녹색산업도시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 잡아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그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인터뷰였다.

소비자제보 및 보도자료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