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식품업계, 할인행사 및 가격인하 움직임

[소비자경제=김수정 기자] 연이은 가공식품 가격 인상에 박근혜 정부는 들어서자 마자 물가잡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7일 지식경제부는 정해훈 산업경제실장 주재로 대형마트 3사(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부사장급 임원들과 함께 비공개 물가안정 대책회의를 열었다. 지경부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최근 할인행사에 동참하는 면에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유가, 가공식품, 공공요금 등이 인상되고 있기 때문에 함께 모여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농산물, 공산품, 서비스(방송) 등 3개 분과로 구성된 TF팀을 출범해 근본적인 유통 구조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이 중 공산품은 지식경제부가 맡게됐다. TF팀은 4월까지 논의를 거친뒤 5월 최종 대책안을 마련해 발표할 방침이다.

이러한 정부의 물가안정 협조 요청은 처음이 아니다. 앞서 10개 식품업체 임원진들을 불러 대책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진 바 있다. 또, 공정위와 국세청은 부당·편승 인상 방지에 나서기도 했다.

농산물 가격이 급등해 내려올 줄을 모르고, 식품업체들도 원가인상을 이유로 가격인상을 단행하고 있으니 정부로써는 물가 불안에 대한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이러한 요청이나 회동이 압박이나 제재를 가하는 수준은 아니라고 하지만 업계는  최대한 언급되는 것을 피하는 눈치다. 밉보여 봤자 좋을 게 없기 때문이다.

유통업체 3사는 농산물부터 주요 생필품 등에 대해 대대적인 할인행사에 돌입하는 한편 CJ제일제당은 설탕 가격을 인하하고, SPC 계열사인 삼립식품은 인상 보름만에 가격인상을 철회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용감하게 가격인상을 단행하는 식품업체는 당분간 없을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의 가격인상을 저지했다는 점에서는 어느정도 효과는 있었지만 향후에도 먹힐 지는 의문이다.

정부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조사한 결과를 들며 원가 부담 비중이 크지 않다는 것을 들며 인상자제를 요청하고 있다. 그러나 업계는 인상요인이 원가가 전부는 아니다는 입장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원가 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 인건비 등이 모두 오르고 있는데 원가를 이유로 제품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라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공공요금도 오르고 있는데 식품업체만 때리고 있다”며 볼멘소리를 냈다.

특히 가공식품은 유통구조가 복잡하고 변수가 많기 때문에 단순 압박으로는 물가를 지속적으로 잡아두기 힘들다. 또, 그간 정부의 원가압박이 이번 도미노 인상의 여지를 줬다는 점도 정부가 고민해 나가야 할 점이다.

무조건적인 인하나 안정을 요청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대안과 실행방안, 구조적 개선을 통해 눈치작전이 아닌 긍정적인 방향으로 물가안정을 유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제발 5월 TF팀을 통해 최종 마련될 대책안은 유통·식품 업계의 반발을 사지 않길 기대해 본다.

소비자제보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