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터키 이스탄불서 양 그룹간 전략적 제휴 및 2개 사업협약 체결

▲ 터키 이스탄불에서 진행된 양 그룹간 전략적 파트너십 MOU 체결 후 환한 얼굴로 악수를 나누고 있는 최태원 회장과 페리크 샤헨크 도우쉬그룹 회장.
[소비자경제=방미선 기자] SK그룹이 터키 최대 기업인 도우쉬 그룹과 1억 달러 규모의 공동 펀드를 조성하기로 하는 등 광범위한 사업 협력에 나선다.

SK그룹은 5일 최태원 회장이 터키 이스탄불 그랜드 하이야트 호텔에서 도우쉬 그룹의 페리트 샤헨크 회장과 만나 양사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양해각서(MOU)와 펀드 조성 및 합작사 설립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과 샤헨크 회장은 이날 MOU를 통해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신규 인터넷 사업 협력 등을 위해 MOU를 체결하면서 시작된 협력 관계를 전략적 파트너십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양 그룹은 각각 50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총 1억달러 규모의 사모펀드(PEF)를 조성한 뒤 통신, 에너지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의 신사업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양 그룹은 앞으로 국내외의 다양한 투자자들의 투자를 유치해 펀드 규모를 5억 달러 규모까지 확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양 그룹은 이날 지난 1월 다보스에서 합의한 인터넷 사업 협력안을 진전시켜 전자상거래(e-Commerce) 분야의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내용의 협약도 체결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지난해 3,4월 터키를 방문해 정?재계 인사들에게 SK와의 사업협력 모델을 제안한 데 이어 각종 국제행사에서 터키의 레제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를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한 것이 이번 사업협력의 결실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도우쉬 그룹과의 투자펀드 및 전자상거래 합작법인 설립 등을 통해 양사간에 진정한 윈-윈 파트너십 관계를 수립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샤헨크 도우쉬 그룹 회장은 “이날 협약체결을 계기로 한국과 터키, SK와 도우쉬 간 협력관계가 한층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우쉬 그룹은 터키 재계 1위의 종합그룹으로 금융, 자동차, 건설, 미디어, 여행산업, 부동산, 에너지 총 7개의 분야에 126개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기사제보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