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 뉴욕서 잠비아 대통과 배터리 원료 협력 모델 구축 논의
“ ‘동박’ 원재료 공급하는 잠비아 구리 광산, SK에 중요한 기회”
히칠레마 대통령 “구체적 협력 위한 세부 방안 논의 이어가자”

최태원 회장이 지난 20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과 만나 배터리 분야 핵심 원재료와 관련한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했다.[사진=SK]
최태원 회장이 지난 20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과 만나 배터리 분야 핵심 원재료와 관련한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했다.[사진=SK]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미국 뉴욕에서 배터리·바이오·반도체(BBC) 분야 원자재 공급망을 강화한다.

23일 SK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20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하카인데 히칠레마 잠비아 대통령과 만나 배터리 분야 핵심 원재료와 관련한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했다.

최 회장은 지난 20일부터 미국 뉴욕에서 열린 UN총회 행사 기간 동안 각국 정상들이 뉴욕에 모인다는 점을 착안, 워싱턴DC 방문 전 뉴욕을 찾아 히칠레마 대통령과 면담을 성사시켰다.

최 회장은 “SK그룹은 세계 1위의 동박 제조업체인 SK넥실리스를 관계사로 두고 있다”고 소개한 뒤 “전기차 배터리 제조의 핵심 소재인 ‘동박’ 원재료를 공급하는 잠비아 구리 광산은 SK에게는 흥미로운 기회”라고 언급했다. 동박은 구리를 첨단기술로 얇게 만든 막으로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소재 중 하나다.

이어 “SK는 전기차 배터리 분야 협력 외에도 잠비아가 태양광 및 수력 등 그린 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전환을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은 제조업 강국이기에 잠비아의 제조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좋은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SK 관계자는 “최 회장과 히칠레마 대통령이 큰 맥락에서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자는 정도로 구두 합의를 맺은 거라 어떤 부분을 서로 상호 호혜할지는 실무진이 만나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최 회장은 히칠레마 대통령과의 면담을 마무리하면서 한국이 유치하려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의 강점을 소개하면서 적극적인 지지도 요청했다.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