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한원식 상무

“지난 8월 10일자로 무선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네스팟 고객이 5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이번 50만 고객돌파는 2002년 2월 네스팟 서비스가 출시된 이래 3년 6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로 KT가 보유한 50만명의 고객과 13,000여개의 네스팟 존은 무선초고속인터넷 분야서 단연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네스팟 고객 50만명 돌파의 의미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前 KT 컨버전스사업단 유무선통합팀장(현 KT 서비스기획본부 모바일서비스담당) 한원식 상무는 네스팟 고객 50만 돌파의 일등공신은 최근 몇 년 동안 급성장한 무선랜 기술 등 관련 기술의 화려한 진보라고 풀이한다. 이런 관련 기술의 눈부신 성장이 있었기에 네스팟 고객 50만 돌파가 가능했다는 풀이다.


네스팟 존 16.000개까지 확대

한 상무가 풀이하는 두 번째 고객 50만 돌파비결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는 이른바 인터넷 고객 인프라다. 이들은 중독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인터넷에 푹 빠져 있는데 이들 인터넷광들이 네스팟의 성장에 절대적인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상무는 이들 인터넷광들은 전국 각지에 KT가 마련해둔 네스팟존에서 인터넷을 즐기며 네스팟 성장의 일등공신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단언한다.

“KT는 지난 2002년 네스팟을 출시한 이후 무선초고속인터넷시장 개척을 위해 전국에 걸쳐 네스팟 존을 설치하는 등 매우 과감한 투자를 감행했고 서비스 다양화와 컨텐츠 확보, 전용 단말기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들이 기술진보와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풍부한 인터넷 사용자들과 맞물려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왔고 또 앞으로도 더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 상무는 특히 네스팟과 CDMA를 환상적으로 결합한 네스팟 스윙서비스(2003년 2월 출시)는 2004년 최초의 전용 단말기인 스윙폰 출시를 시작으로 다양한 모델의 스윙폰이 출시되면서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현재 9만 6천 가입자)해 네스팟사업에 많은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분석한다.

“KT는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 고객이 자주 찾는 곳을 중심으로 서비스지역을 계속 확대해 올해 안에 네스팟 존을 16,00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며 최근에는 피자헛과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을 새롭게 네스팟존에 추가한 바 있습니다.”

네스팟존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궁극적으로 네스팟 고객 확장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설파하는 한 상무는 지속적으로 무선랜 가격 등이 떨어지고 있고 고객 수요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네스팟의 성장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도도한 역사의 물줄기라고 평가한다.


네이버카페 ‘스윙 이즈 온’의 위력


“네스팟은 지금까지 늘 고객과 함께 호흡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네이버카페 스윙 이즈 온은 대단한 위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현재 이 카페에는 4만여명의 회원이 등록돼 있고 거의 모든 회원들이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네스팟과 관련된 신기술이나 신제품이 나오면 회원들이 이것저것 매우 세세한 평가까지 내려주기 때문에 특히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아마 이처럼 열정적으로 네스팟에 힘을 보태준 열혈 네스팟팬이 없었다면 지금의 성공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네이버카페 ‘스윙 이즈 온’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는 한 상무는 유무선통합팀장 당시 카페 회원들과 수시로 이른바 번개팅을 갖고 회원들과 밤새도록 술을 만신 적도 많았다. 이런 노력은 두말할 필요없이 네스팟을 키우는데 필요한 매우 다양한 자양분의 제공원이 됐다. 스윙폰 등 모바일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한 상무는 아직도 이런 매력을 버리지 못해 번개팅에 가끔 참가한다.

“번개팅은 매우 소중한 고객 니즈를 지근에서 세세하게 탐사하고 또 서비스에 응용할 수 있는 그야말로 젓줄과 같은 존재입니다. 저는 이런 번개팅을 통해 고객들과 스스럼없이 어울릴 수 있었고 이런 어울림이 결국은 네스팟의 성장에 매우 큰 역할을 했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도 가능하면 이런 번개팅에 자주 참가해 현장에서 고객 니즈를 강력하게 탐사해나가고 또 응용해나가는 일을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는 결국 고객 니즈를 무시하고는 절대 존재할 수 없고 이런 고객 니즈를 최대한 반영할 때 더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전한 유무선 인터넷 이용"


“네스팟은 기본적으로 노트북이나 PDA 등 이동단말기를 사용, 네스팟 AP가 설치된 주변지역에서 무선랜을 이용해 초고속인터넷과 각종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가정에서 사용하면 무선접속장치를 설치해 가정 및 NESPOT Zone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사무실에서 사용할 경우는 기업형 솔루션을 설치, 무선 랜카드를 꽂은 여러 대의 PC나 노트북으로 자유롭게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 SOHO 및 선 없는 깨끗한 환경을 원하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면 좋고 보험설계사, 영업사원, 중계매매인 등 외근직원이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네스팟의 매력은 다양합니다. 우선 무선이므로 편리하고 케이블링이 없어 손쉬운 설치가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유선으로 설치하기 곤란한 곳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 이동통신 서비스에 비해 저렴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고 전국의 네스팟존에서 이동하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스팟의 매력을 술술 나열하는 한 상무는 부하직원들에게 생각의 중요성을 자주 강조한다. 생각을 많이 해야 좋은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생각의 중심에는 늘 고객이 있어야 한다고 강하게 당부한다. 결론적으로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냐를 끊임없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는 것이다.

미국에서 공학박사를 받은 후 KT로 복귀해 성공적으로 네스팟사업을 운용한 한 상무는 이같은 그동안의 공을 높게 평가받아 현재는 원폰, 스윙폰 등 KT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모바일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현재 KT가 지향하고 있는 젊은 KT에 가장 어울리는 다양한 능력과 캐릭터를 겸비하고 있는 한 상무는 KT를 한없이 사랑하는 젊은 KT맨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