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임진아 기자] 정부는 2일자로 특허심판원장에 황우택(54) 특허청 특허심판원 수석심판장을 임명했다.

황우택 신임 특허심판원장은 울산대 공대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대학원(KAIST)에서 공학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워싱턴대학 로스쿨에서 방문학자로 활동하였다.

황 특허심판원장은 1983년 5급 특채로 특허청 사무관으로 공직을 시작한 후 상공부, 특허청 금속심사담당관, 특허법원 기술심리관, 심사평가담당관, 특허청 기계금속건설심사국장, 특허심판원 수석심판장을 역임하며 특허심사·심판 관련 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허청 심사평가담당관으로 재직중에는, ‘3원화 심사평가시스템’을 통한 다면적 평가체계를 도입하여 특허심사의 품질 향상에 기여했고, 기계금속건설심사국장으로 재직시에는 ‘21세기 지식재산비전과 실행전략’을 기획하고 심사관의 선행기술검색능력을 향상시켜 심사품질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허심판원 수석심판장 재직시에는 구술심리 확대 및 현장검증 강화 등을 통하여 당사자, 변리사, 법원으로부터 호평을 받는 등 심판품질에 대한 대외 신뢰도를 크게 제고시켰다.

또한 지경부 및 특허법원 등 타부처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지경부, 법원 판사, 변리사 등과의 교류도 활발하며, 평소 합리적인 업무추진과 직원을 격려하는 ‘서번트 리더쉽’(servant leadership)으로 동료 , 선후배간 신망이 두텁다.

전북 정읍 출신인 황 특허심판원장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 정부 대전청사 기독교연합 신우회장을 역임했다.

기사제보 npce@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