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노사정 대화 복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민주노총의 대의원 대회는 파행을 거듭한 끝에 무산됐다. 몸싸움과 더불어 소방호수가 등장했고 시너까지 뿌려졌다.

‘지금 노사정위원회에 참여해 봐야 노동계의 입장이 반영될 여지가 없는 상황이니 대화에 불참해야 한다’는 견해를 가진 강경파가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한 과정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결국 회의가 유회됐고, 7시간을 지나서야 겨우 표결이 시작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의결 정족수 미달로 표결이 무산됐다.

향후 책임 소재를 놓고 벌어질 내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수호 위원장이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할 것"이라고 밝혔고 민주노총이 “무산된 노사정 대화 참여에 대해 이달 중 임시 대의원대회를 다시 열겠다"고 밝혔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지금이나 그때나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사건을 두고 정재계는 물론 노동운동 진영에서도 강경파의 비민주적, 비인간적 처사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더구나 최근 기아차 채용 비리에 이어 난장판으로 변한 임시대의원대회를 전국민에 보여준 민노총은 국민적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
맑스와 앵갤스가 집필한 ‘공산당선언’에 등장하는 명문구다.

하지만 맑스는 노동자간 파벌이 작금의 상황처럼 노동자 스스로를 질곡의 늪으로 빠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있다손 치더라도 변화와 발전을 위한 변증법적 구도 안에서 진행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