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유제원 기자]기술금융 전문지원기관인 기술보증기금(기보, 이사장 진병화)과 부실채권정리 및 종합서민금융 지원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사장 장영철)가 업무제휴 협약을 맺고, ‘공공 부실채권의 효율적 정리와 구상채무자에 대한 신용회복지원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기술보증기금과 자산관리공사는 26일 오후 4시 자산관리공사 회의실에서 진병화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장영철 자산관리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제휴 협약(MOU) 체결은 공공 부실채권의 효율적 정리 도모와 구상채무자에 대한 신용회복지원 강화를 위해 양 기관이 합심하여 공기업 최초로 시도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기보는 금번협약으로 설립이후 처음으로 구상채권을 매각하게 된다. 관리하기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채권을 매각함으로써 기본재산을 확충하고, 부실채권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성공사례를 창출하기 위해서이다. 매각규모는 개인채권 5,000억원 중에서 선별할 예정이며, 매각가격은 회계법인 자산평가 실사를 통해 결정이 된다.

기보가 구상채권을 자산관리공사에 매각함에 따라 구상채무자는 캠코의 다양한 신용회복지원 제도를 이용하여 조기에 신용회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캠코는 구상채권을 인수한 후에, 채무자의 상환능력을 고려한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구상채무자의 자진변제 의욕을 고취시키고, 채무자의 특성에 맞게 행복잡(Job)이 취업을 알선함으로써 경제적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지원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재산이 없는 경우 원금의 30%, 이자 전액 감면, 연대보증인 추가 감면 등 채무조정혜택을 부여하고, ‘근본적인 자활은 곧 일자리’ 라는 인식 하에 행복잡(Job)이 취업을 알선함으로써 건실한 기업가로 재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기보 진병화 이사장은 이 날 행사에서 “기보는 공기관 최초로 부실채권매각을 실시하여 공공부실채권 정리의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기술금융 종합지원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캠코 장영철 사장은 이 날 행사에서 “공사가 그동안 민간 금융회사의 부실채권을 인수·정리해 온 경험을 토대로 공공부문에서 발생한 부실채권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민간·공공 부실채권의 집중관리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것” 이라며, “공사의 종합서민금융 지원제도를 활용하여 구상채무자의 우수한 기술력과 기업가 정신이 사장되지 않고 건실한 기업가로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yjw@dailycnc.com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