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워크 비롯한 스타트업에 대한 비전펀드의 투자 대규모 손실
국제유가 하락으로 인한 여파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로이터=연합뉴스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 로이터=연합뉴스

일본 소프트뱅크그룹(SBG)이 비전펀드 조직의 10% 가량을 감원할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28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비전펀드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보도했으나 비전펀드는 사실 확인 요청을 거부했다.

소프트뱅크 1분기 1조 4381억엔(약 16조 5천억원)대 적자를 보여 일본기업 역대 최대 적자를 기록했다. 손정의(일본 이름 손 마사요시)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는 500명 가량의 직원을 두었으며, 영국, 미국, 일본 등에 사무실을 갖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막대한 적자는 사무실 공유 업체인 위워크를 비롯한 스타트업에 대한 비전펀드의 투자가 대규모 손실을 낸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소프트뱅크는 보유 중인 알리바바 지분을 팔아 1조 2500억엔(약 14조원)을 조달했다. 또한 미국 3위 통신사 T모바일의 보유지분을 매각하기 위한 협상도 진행 중이다. 이밖에 OSI소프트웨어 등 크고 작은 기업의 지분 매각도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미국 2위 석유 업체인 셰브런은 전체 인력의 10∼15%인 4500명∼6750명 수준의 감원을 추진한다고 보도했다. 셰브런은 국제 유가 하락에 따라 올해 30%의 비용을 감축한다는 사실을 이미 발표한 바 있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