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통해 새로운 '소통' 시도
앨범 메시지·구성 의논하는 현장 공개
결과물이 아닌 BTS의 작업 과정을 팬들이 관찰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회의 모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회의 모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은 11일 유튜브 공식 채널 <방탄TV>에 일곱 멤버가 모두 모여 새 앨범 콘셉트와 메시지 등을 의논하는 회의 영상을 공개했다. BTS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유튜브 라이브 최대 동시 시청자수는 31만명이라고 밝혔다.  

최근 새 앨범 작업 과정을 팬들과 공유해온 BTS의 이번 영상에서 멤버들은 앨범의 주제와 구성, 원하는 음악 스타일 등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의견을 주고받았다. 마치 방탄소년단의 회의 장면을 그대로 지켜보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코로나19로 새 월드투어가 전면 중단되는 등 활동 공백기를 맞은 바 있는 BTS는 회의 중 'Carry On'(계속 나아가다) 등 여러 키워드를 꺼내놓으며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보낼지에 대한 논의를 했다.

RM은 "바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사람들의 삶은 계속된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며 "우리가 어떻게 일상을 계속 유지하는지 보여주는 게 가장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위버스(팬 커뮤니티)나 트위터를 보면 우리 콘서트가 취소돼 힘들어하는 분들도 많았다. 말하지 않아도 우리의 진심이 다 전해지면 얼마나 좋을까?"라며 '텔레파시'라는 키워드를 내놓았다.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슈가는 "직접적인 위로보다 '봄날'처럼 은유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위로를 줄 수 있으면 한다"며 "(새 앨범의) 키워드는 편지가 됐으면 좋겠다. 곡 자체가 편지가 돼 여러 이야기를 쓰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민은 "새삼 이러한 상황이 되니까 원래 당연하게 하던 것들, 사소한 것들이 너무 고마웠다"며 "그런 걸 재밌고 편안하게 풀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했다"고 밝혔다.

진은 "'공감' 쪽으로 곡을 써보면 어떨까"라고 말했고, 제이홉은 "한 곡 정도는 옛날 우리의 날 것의 색깔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뷔도 "진짜 신나는 곡이 한 곡 들어가면 좋겠다"고 했고, 정국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곡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TS 멤버들은 각각의 생각을 나눈 뒤 5∼7곡 정도의 앨범 규모와 단체·유닛곡 구성 등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했다.

뷔와 RM, 제이홉의 회의 모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뷔와 RM, 제이홉의 회의 모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BTS는 최근 코로나19로 맞은 공백기에 새 앨범을 구상하는 모습을 온라인 라이브 방송을 통해 잇따라 보여주며 새로운 '온라인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결과물이 아닌 작업 과정 자체를 팬들이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방법이다. 지난 7일에는 뷔와 RM, 제이홉이 모여 새 앨범의 <비주얼 회의>를 하는 모습을 공개한 바 있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