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을 배려하고 사전대책 마련하는 한국
사건 후 반응 개인중심적 사고의 미국

2019 KBO 골든글러브 시상식에서 투수 부문을 수상한 린드블럼. 사진=연합뉴스 제공
2019 KBO 골든글러브 시상식에서 투수 부문을 수상한 린드블럼. 사진=연합뉴스 제공

전세계가 코로나19 앓이를 심하게 하고 있는 만큼 그에 대처하는 각 나라별 정부에 대한 평가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한국의 방역 시스템 등을 조명하는 긍정적인 기사가 더 눈에 띄게 늘어났다.

한국 프로야구(KBO)에서 5시즌(2015∼2019년)을 뛴 메이저리거 조쉬 린드블럼(밀워키 브루어스)는 미국 일간지 <밀워키 저널 센티널>을 통해 한국의 코로나19 대처 방법과 성공 요인에 대해 13일(한국시간) 소개했다.

린드블럼은 KBO리그에서 뛰는 타일러 윌슨, 케이시 켈리(이상 LG 트윈스), 제이크 브리검(키움 히어로즈), 닉 킹엄(SK 와이번스)과 꾸준히 연락하고 있다며 “윌슨, 켈리, 브리검은 스프링캠프가 끝난 뒤 미국에서 개인 훈련을 했다. 이들은 한국으로 돌아갔을 때 2주 자가격리를 한 뒤에 팀 훈련에 합류했다”고 전했다.

이는 KBO리그 외국인 선수도 자가 격리를 할 만큼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시스템이 적극적으로 가동되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밀워키 저널 센티널은 “한국인은 사회적인 이익을 위해 개인의 자유를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걸 기꺼이 받아들인다. 2015년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재구축한 방역 시스템이 코로나19 사태에서 효과를 봤다”고 분석했다. 이어 “코로나19 양성 반응이 나온 사람은 즉시 격리되고, 정부가 이들을 모니터링한다. 휴대전화, 신용카드 등으로 동선을 확인해 접촉자도 분류한다”고 전했다.

린드블럼은 한국 생활을 하며 체득한 ‘한국인의 특징’을 소개하며 한국과 미국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비교했다.

“한국인은 사전에 대책을 마련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한국인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걸 막고자 마스크를 쓴다. 이렇게 한국인들은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국인은 사건이 일어난 뒤에 반응한다. 마스크도 내가 감염되지 않으려고 쓴다. 동서양의 문화 차이다”라고 미국과 한국의 문화를 대조했다.

현재 KBO와 미국 메이저리그 모두 아직 개막일을 확정되지 않았다. 한국은 5월 초 개막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 중이며 미국도 5월 전에 개막은 불가능이라는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린드블럼은 “KBO리그는 월요일에 경기하지 않는다. 올해는 월요일 경기를 치르면서 경기 수를 늘릴 수 있다. 또한, 도쿄올림픽 휴식기를 편성했는데 올림픽이 연기되면서 경기를 추가로 치를 수 있는 시간을 벌었다”라고 말했다.

12일에 개막한 대만, 5월 초 개막을 목표 한 한국, 애리조나리그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는 미국 등 프로야구리그를 치르는 모든 나라가 <시즌 초 무관중 경기>를 예고하고 있다.

린드블럼은 “팬이 있어야 야구가 있다. 우리는 엔터테이너다. 관중 없는 경기장은 상상할 수 없다”며 무관중 경기에는 반대했다.

또한 그는 “코로나19를 극복해도 우리의 삶이 예전으로 완전하게 돌아가지는 못할 것이다. 새로운 방식의 뉴노멀을 준비해야 한다”며 “우리는 프로 스포츠 선수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팬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해야 한다”고 말해 프로 선수의 책임감도 강조했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