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교정 수술과 안면 윤곽수술 이용해 골격구조변경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할 것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장 최진영 교수(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사진=서울대학교치과병원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장 최진영 교수(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사진=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국내에서 흔히 행하는 미용시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쌍꺼풀이나 코 성형술이다. 민낯보다는 눈썹만 그려도 달라지듯, 간단한 수술을 통해 환자의 인상이 바뀌고 아름다워진다. 좀더 들어가서 턱교정 수술과 안면 윤곽술, 즉 양악수술을 이용하면 얼굴골격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부정교합으로 턱교정수술센터를 찾는 환자들이 자주하는 질문이 있다. "양악수술할 때 튀어나온 광대뼈도 넣을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 서울대치과병원 턱교정수술센터장 최진영 교수(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물론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턱교정 수술을 얼굴의 윤곽이나 골격 구조를 바꾸는 수술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얼굴뼈 수술은 크게 턱교정 수술과 안면 윤곽수술로 나눌 수 있다. 턱교정 수술은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해 위턱과 아래턱을 각각 또는 동시에 얼굴뼈로부터 분리·수술하여 저작기능과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반면, 안면 윤곽수술은 광대뼈, 사각턱, 턱끝 수술과 같이 치아의 위치에는 영향이 없고 단지 얼굴 외형의 변화를 꾀하는 수술이다. 광대 수술(관골 성형술), 사각턱 수술(하악 성형술), 턱끝 수술(이부 성형술)이 대표적인 안면 윤곽 수술이다. 이마 성형술도 안면 윤곽술에 포함된다.

턱교정 수술은 가장 강력한 얼굴미용 수술로서 턱교정 수술과 함께 광대성형술 같은 안면 윤곽술은 동시진행이 가능하다. 대부분 턱교정 수술을 먼저 시행하고 이어서 필요한 경우 광대뼈수술, 사각턱 수술, 또는 턱끝 성형수술과 같은 안면 윤곽수술을 시행한다. 턱교정 수술과 안면 윤곽수술을 동시에 하면 수술 전 필요한 검사나 전신 마취횟수를 줄일 수 있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최진영 교수는 “어떤 환자는 얼굴을 작게 하는 수술이 양악수술이라고 알고 있었다면서 교합이 잘 맞고, 입이 나와 보이거나 들어가 보이지도 않는데 양악수술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 환자가 있다.”면서 “이런 환자들에게 양악수술과 비교하여 간편하고 교정치료도 필요 없는 광대축소술과 턱 성형술, 턱끝 수술을 설명하면 그제야 적절한 수술 방법을 이해하고 만족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필요한 것이 어떤 수술인지, 어떤 얼굴이 되길 원하는지 잘 생각해야한다. 그리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과정 및 발생 가능한 합병증에 대해 이해한 후 결정하고 수술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