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홈술족 증가로 주류 매출 20% 증가
홈술족 트렌드에 주류 및 안주류 행사 진행

코로나19 사태로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늘면서 집에서 혼자 술을 마시는 홈술족이 부쩍 늘어났다.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로 퇴근 후 직장인들의 모임, 회식 등이 사라지고 대학가 개강까지 늦춰지면서 아예 음주 자체가 줄어든 탓이다. 홈술을 즐기는 사람들도 과음 보다는 각자 취향에 맞는 술을 간단히 즐기는 경향으로 바뀌었다.

CU수제맥주 구매. 사진=CU
사진=CU

CU가 이달(3월 1일~24일) 주요 상품들의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주류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19년 최근 2년간 매출신장률이 9.9%, 12.3%였던 것에 비하면 매우 큰 폭의 오름세다.

주류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와인 매출이 39.2%로 가장 높았고 양주도 26.5%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이 외 막걸리 21.1%, 소주 17.3%, 맥주 10.4% 순으로 모두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했다.

홈술족들의 증가로 편의점에서 주류 판매는 크게 늘어난 반면, 숙취해소제에 대한 수요는 오히려 감소했다. 실제, CU에서 숙취해소제는 1월까지 전년 대비 6.1% 매출이 상승했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2월 매출신장률이 -13.9%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3월 들어서는 -22.5%까지 감소폭이 커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 CU는 4월 주류와 안주류에 대한 신상품 출시와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이승택 MD는 “코로나19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편의점에서는 주류 매출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며 “주요 고객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그에 맞는 다양한 행사와 동반구매 상품들과의 연계 프로모션 등을 강화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CU안주구매. 사진=CU
CU에서 판매중인 안주. 사진=CU

CU는 기존 맥주 4캔 만원 행사와 함께 최근 인기가 급상승 중인 와인도 할인 행사를 강화한다. 푸두, 벨비노, 아뻬띠뜨 등 9,900원 균일가 할인부터 플라티노, 퀸오브몽페라, 까사페스테요 등 2병 구매 시 최대 50% 할인, 미니 와인 상시 할인 등 총 30여 종의 제품에 대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안주류도 마른안주부터 육가공류, 찌개류에 이르기까지 약 90여 종에 대해 +1 행사 및 가격 할인을 적용한다. 최근엔 다양한 안주류 신상품들도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