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10개 품목, 개인별 최대한도는 30만원

에너지 효율이 우수한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최대 3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23일부터 연말까지 으뜸효율 제품을 구매한 국민을 대상으로 구매 가격의 10%를 환급한다. 해당 품목은 냉장고, 김치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공기청정기 등 10개 품목이며 환급 한도는 30만원이다. 

1,500억원 규모의 예산이 소진되면 환급은 중단된다. 환급을 원하는 고객은 내년 1월 15일까지 효율등급과 구매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를 첨부해서 환급사업 홈페이지에 신청해야 한다.

롯데하이마트에서 3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에너지소비효율이 우수한 으뜸효율 가전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의 최대 10%를 환급 받을 수 있다.(사진=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에서 3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에너지소비효율이 우수한 으뜸효율 가전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의 최대 10%를 환급 받을 수 있다.(사진=롯데하이마트)

롯데하이마트는 정부 방침에 따라 동일기간 행사를 진행한다. 10가지 환급품목 중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1등급 제품 구매 시 환급 혜택이 적용된다. 예외적으로 에어컨과 진공청소기는 1~3등급까지 적용되며, 일반세탁기는 1~2등급까지 해당된다.

전국 460여 롯데하이마트 매장과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 환급 대상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을 기재해 온라인 환급 신청 시스템(http://rebate.energy.or.kr)에 신청하면 된다. 증빙자료로는 구매제품의 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을 쓸 수 있다. 환급금액은 다음달 10일부터 2021년 2월 15일까지 신청 순서에 따라 받게 된다.

롯데하이마트는 3월 말일까지 환급 대상 제품 구매 고객을 위해 엘포인트(L.POINT) 적립 등 추가 혜택을 마련했다. 전국 460여개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TV, 에어컨, 냉장고 등 환급 대상 대형가전 5가지 품목 중 2가지 품목 이상 구매 시, 패키지에 따라 엘포인트를 최대 50만 포인트까지 제공한다. 패키지는 가성비 모델부터 프리미엄 모델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 행사는 고객의 반응을 살펴 4월에도 추가 혜택을 연장할 예정이다.

롯데하이마트 하영수 마케팅부문장은 “국내 소비 진작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이번 환급 사업에 참여해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다”며, “추가로 다양한 혜택을 마련한 만큼 이번 기회로 고객들이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으뜸효율 가전제품(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정부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에서도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에 맞춰 고효율 가전제품을 보다 경제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전자가 보유한 으뜸효율가전 환급 대상 대표 모델은 총 151개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고효율 가전제품 소비를 촉진하고 에너지 절약을 권장하는 사업 취지에 적극 동참하고자 삼성전자의 최신 고효율 제품에 풍성한 할인 혜택을 더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고효율 가전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고 차별화된 삼성 제품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정부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특별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비용 한도인 30만원까지 포함하면 소비자는 최대 10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으뜸효율가전 환급 해당 품목은 아니지만 국내 유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건조기 <삼성 그랑데 AI>에 대해 12만원 상당의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으뜸효율 가전 대상 모델인 그랑데 AI 세탁기와 함께 구매하면 환급금 포함 최대 30만원 상당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4월부터 홈페이지에서 으뜸효율가전 행사를 기념해 온라인 퀴즈 이벤트, 매장 예약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혜택, 삼성카드와 연계한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소비자경제신문 김세라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