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차관 월급 30% 4개월간 반납결정
민주당 세비 50% 3개월간 반납 추진
미래통합당 1인당 100만원씩 모금
정의당 세비 30% 반납 결정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 고통을 함께하는 차원에서 장관과 차관급 공무원이 급여 30%를 4개월 동안 반납하기로 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부 부처 장차관이 연봉 10%에 해당하는 월급을 자진 반납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22일 알려지자 국회에서도 세비를 반납하자는 움직임이 번지고 있다.

정의당은 22일 총선과 상관없이 코로나19 사태가 끝날 때까지 국회의원 세비 30%를 반납하겠다고 발표했다. 국회의원 세비는 한달에 약 1,000만원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흘 전인 19일 세 달간 세비 50% 반납을 추진하기로 했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조만간 의원총회를 열어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국회의원 1인당 100만원씩 성금을 모았다. 민생당도 고통분담 취지에 공감한다며 세비 반납 여부를 곧 결정하기로 했다.

장차관 월급 반납은 21일 총리 주재로 열렸던 국무위원 비상 워크숍에서 결정되었다. 월급 반납은 중앙정부 장차관과 함께 국세청, 검찰청, 경찰청 등 부처 산하 외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보훈처 등 외처까지 포함된다.

정부는 식목일인 다음달 5일까지 사화적 거리 두기 강화 기간으로 지정했다. 정부는 공무원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에 앞장서겠다며 국내외 출장을 금지하고 공무원도 퇴근하면 집으로 가도록 지시했다.

정세균 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지속가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해 생활 방역이 필요하다”면서 “국민에게 앞으로 15일 동안 외출을 자제하고 최대한 집 안에 머물러 달라”고 부탁했다. 아울러 생활 방역이 장기화될 때를 고려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정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경제신문 박소희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