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안정자금 450억원 추가 지원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사진=인천광역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소비자경제신문 이상준 기자] 인천시가 소상공인의 경영난을 막기 위해 앞장선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이 영업부진에 시달리자 인천시는 9일부터 경영난 해소를 위해 소상공인에게 제2차 경영안정자금 450억원을 지원한다. 제1차 경영안정자금 348억원은 지난달 7일부터 선제적으로 지원됐다. 

박남춘 시장과 인천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되자 소상공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머리를 맞댔다. 인천시는 경영안정자금 이자 6억원을 긴급하게 편성했고 신한은행 특별출연금 30억원을 더해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마련했다. 인천시 김상섭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착한 임대료 운동 등 실질적인 대책을 더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은 업종에 관계 없이 최대 3,000만원까지 융자를 신청할 수 있다. 경영안정자금 대출금리는 1.5%p 저렴하고 연간 보증료도 0.2%p 낮다. 인천시가 대출금리 가운데 1.5% 이자차액을 보전하고 인천신용보증재단도 연간 보증료를 0.8%로 낮추기 때문이다. 경영안정자금에 대한 문의는 인천신용보증재단(1577-3790)이 맡았다.  

소상공인 밀착지원을 선언한 인천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금융 소외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마련했다. 지원센터는 소상공인 경영 애로사항을 해소하고자 수시로 역량강화 교육사업을 실시하고 경영 컨설팅(360회)과 경영환경 개선(100곳)도 준비하기로 했다. 센터는 소상공인을 위해 파산면책, 개인회생 등에 대한 상담과 비용을 지원한다.

엄기종 센터장은 "소통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경제적 재기, 불공정 피해구제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서민금융복지를 강조한 센터는 금융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서민이 소외되지 않도록 능등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센터는 현장상담서비스를 통해 불공정 거래와 피해를 상담하고 구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