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이 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출입국 수속을 밟고 있다. 연합뉴스
확진자가 15인으로 늘어난 2일 인천공항 출입국 심사 장면.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김도균 기자] 중국 후베이성을 거쳐간 외국인 입국이 금지된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하여 4일부터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우한 폐렴 확진자가 15명으로 늘어난 2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직접 챙겼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지만 국무총리가 우한 폐렴과 관련된 사안을 직접 챙기겠다는 뜻이다. 

제주도 무사증 입국제도도 일시적으로 중단된다. 정부는 밀접접촉자, 일상접촉자 구분 없이 접촉자 전체에 대해 자가 격리를 실시한다.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집단시설에 근무하는 자가 중국에 다녀 온 경우 이들은 14일간 업무에서 배제된다.

이런 정부의 조치에 대해 일각에서는 부족하거나 늦었다고 지적한다. 후베이성외 중국 확진자가 5414명으로 37%에 달하는데 후베이성만을 한정해 입국금지 조치를 한다면 그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대한감염학회·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는 2일 "후베이성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하는 비율이 약 4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후베이성 제한만으로는 조치가 부족하다. 모든 중국 입국자들을 입국 제한을 해야한다"라고 입장문을 냈다.

보건방역 당국 전문가들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간담회에서 중국인 입국 전체를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중국인 입국 금지를 주장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2일까지 65만명을 초과했다.

정부의 조치에 대해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2일 "정부의 조치가 적절했다. 향후 상황에 따라 입국금지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민주당은 야당과 협의하여 검역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며 관련하여 국회 의사일정을 협의하겠다"라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정부의 입국제한 조치는 뒤늦고 부족하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정부는 중국 눈치를 보다가 너무 늦게 조치를 취했다고"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협의체를 요구한다. 한편 중국인에 대한 혐오 현상에 대해서는 경계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준 국내 확진자는 15명이고 국외의 경우 확진자는 1만 4528명, 사망자는 304명이다. 특히 중국 외 국가에선 최초로 필리핀에서 사망자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