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2차 감염방지 총력, 가짜뉴스 엄정 대처"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30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외교부 강경화 장관. 연합뉴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외교부 강경화 장관. 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상준 기자] “정부와 지자체 대응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려 2차 감염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국무총리, 사회⋅경제 부총리, 관계부처 장관,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 점검회의>에서 범정부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라고 당부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정부가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을 맡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우한 폐렴 환자 유입을 차단하기 위하여 검역 인력을 추가 배치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국방부, 경철청이 250명을 인천공항 등에 설치된 검역소에 배치한 데 이어 국방부는 이날 106명을 더 배치했고 검역량에 따라서 추가 인원도 배치할 계획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3일부터 26일까지 우한에서 한국으로 들어온 2,991명을 전수조사하고있다. 박능후 장관은 “조사 대상자가 발열 또는 호흡기질환이 확인될 경우 격리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연락이 닿지 않은 분은 자진신고를 부탁한다. 조사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어린이와 학생, 교직원 등이 중국 후베이성에서 귀국한 경우 14일 동안 어린이집, 학교, 직장에 가지 않도록 행정조치를 내렸다. 단, 출석과 출근 기간은 인정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노인과 장애인이 있는 복지시설에 감염관리지침을 배포하고 사람이 모이는 행사에 예방조치가 철저히 이뤄지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일선 보건소는 일반진료와 건강증진보다 우한 폐렴 대응에 집중한다. 보건소는 감염증 대응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인력과 기능을 전환하여 운영한다. 정부는 감염증 전파 상황에 따라서 시군구에도 역학조사관을 배치하도록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면 1339 콜센터와 관할 보건소에 연락해 상담해달라고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의심환자를 대상으로 상담과 문의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1339 콜센터 상담인력을 19명에서 328명으로 늘리고 있다.

중국 우한에 거주하는 교민을 데려올 전세기(KE9883)는 오후 8시 45분에 출발한다. 전세기로 한국으로 돌아올 한국인은 교민과 유학생 등 약 720명이다. 대한항공 KE9883(보잉 747)은 우한에서 교민 약 300명을 태우고 31일 오전 6시에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교민은 항공기에서 검역을 마친 뒤 입국 수속을 마치면 경찰인재개발원(충남 아산)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충북 진천)에서 생활하며 감염 여부를 검사받는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 주민들의 불안을 이해한다. 그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세우고 있고,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불안해 하시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거듭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정부와 협력해 중국에 남은 교민에 대해서도 보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언론이 힘을 모아달라고 부탁하면서 정치권에도 정쟁을 자제해 주시길 요청했다. 정부는 가짜뉴스에 대해서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아무리 우수한 방역체계도 신뢰 없이는 작동하기 어렵다. 범국가적으로 역량을 모아야 할 때 불신과 불안을 조장하는 가짜뉴스의 생산과 유포는 방역을 방해하고 국민 안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범죄 행위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도 “혼란과 분란을 조장하는 미확인 정보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와 협의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근 서울 지하철역에서 누운 취객을 우한 폐렴에 걸린 중국인이 쓰러진 것처럼 속이거나 확진자가 방문한 대형 쇼핑몰에서 전염된 환자가 실려갔다는 소문이 대표적인 사례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